공동체 구성
소그룹 공동체 (목장 모임)
교회의 제1핵심 가치인 영혼 구원과 성화를 위한 개인의 신앙 인격을 개발하고, 나아가 성도 간의 사랑의 교제와 섬김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목장별 소그룹 운동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대그룹 공동체 (소그룹 목장 연합체)
주안교회 공동체는 소그룹 공동체들이 연합하여 하나 되는 공동체입니다. 소그룹 공동체는 대그룹 공동체에 지체로서 참여하고 협력해야 할 책임과 사명이 있으며, 대그룹 공동체는 소그룹 공동체를 돕기 위한 목자 양성 과정은 물론 목장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공급하는 중앙 기관입니다.
대그룹 공동체에는 주일예배를 비롯한 교회 내의 모든 공적 모임들이 있으며, 또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제자를 양육하는 주안 제자훈련학교(JADTS)를 운영합니다.
공동체 생활
교회 생활의 삼각형 원리
주안교회는 등록 신자의 신앙 성숙과 공동체 안에서 지체들 간의 동반 성장 그리고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화(변화)의 삶을 살도록 돕기 위하여 다음의 3가지를 균형 있게 생활해 나가실 것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성도들에게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예배: 특별히 주일 예배와 교회가 제정한 공적 예배 모임을 말합니다. 우리는 참된 예배자로 설 때에 비로소 우리가 피조물임을 기억하고 겸손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참된 예배자에게 이 세상을 살기에 충분한 은혜를 공급해 주십니다.
제자훈련: 집중적인 신앙교육을 통하여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인격과 믿음에 이르도록 힘씁니다.
목장 공동체: 목자와 목원으로 구성되어 상호 간의 신앙성장을 도우며, 배우고 훈련한 것들을 점검하고 실천하는 증거와 섬김의 현장입니다. 즉, 교회에서 배운 것들을 세상에서 어떻게 실천했는지 공동체 앞에 내어놓는 현장이며, 서로서로 유익한 영적 생활의 도우미가 되도록 힘쓰는 섬김의 현장입니다.